UI/UX 콘셉트 도출하기
- 도출된 아이디에이션(Ideation)의 프로토타입 검증 결과에 따라서 확정된 UI/UX 콘셉 트를 결정할 수 있다.
- 도출된 UI/UX 콘셉트를 반영하여 목표 고객인 페르소나(persona)를 추출할 수 있다.
- UI 설계를 위해서 UI/UX 콘셉트에 적합한 시나리오(scenario)를 작성할 수 있다.
User Story
- 디자인을 개발할 특징 및 테스크를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 프로젝트의 특징을 사용하는 주체, 기능, 목적을 정의합니다.
- 프로젝트에 연관된 실무자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역할을 합니다.
- 에자일 방법론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 User Story는 사용자 목표를 기준으로 작업합니다.
User Story Method
- As (사용자)
- I want you (기능)
- In order to (이유)
As (사용자) I want you (특정 계좌번호로 송금하기)
As (사용자) I want you (송장 번호 검색으로 택배 위치 조회하기)
As (사용자) I want you (이미지 슬라이드 플러그인 적용방법 확인하기)
User Scenario
- 서비스 제품이 제공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이야기 형태로 기술합니다.
- 유저 스토리보다 넓은 범위의 사용자 목표들을 다룹니다.
- 페르소나와 결합하였을때 사용자의 테스크와 목표 동기를 이해하면서 서비스/제품을 디자인하는데 유용합니다.
User Scenario Advantage & Caution
Advantage
- 사용자 관점에서 테스크 플로우와 정보설계하기(IA)를 짜는데 유리하다.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네비게이션을 고려하여 서비스 구조를 잡을 수 있다.
- 사용성 테스트의 시나로오로 활용이 가능하다.
Caution
- 시나리오는 디자이너의 추측과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작성되지만 이러한 추측과 아이디어들은 사용자 리서치와 데이터 모델링 단계에서 수집되고 분석된 자료들을 근거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 시나리오상의 테스크들이 사용자의 목표를 중심으로 선택되었는가를 반복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Story Board
- 영화,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사용되었으며, 1920년대 부터 월트디즈니사가 발전시켜 사용하였습니다.
- 유저 스토리 또는 유저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시각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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