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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엔지니어링/UI.UX 요구 분석

요구사항분석

by inystardust 2019. 1. 3.


요구사항분석

  •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특정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조건이나 능력.
  • 계약, 표준, 명세 또는 다른 형식으로 제시된 문서에 맞추어 시스템이나 시스템 구성 요소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나 능력
  • 요구사항의 도출 : 요구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고객 및 사용자 등 이해관계자와 인터뷰 등을 수행하는 작업.
  • 요구사항의 분석 : 도출된 요구사항이 명확한지를 판단하고 이를 요구사항의 성격에 따라 분류하는 등의 작업
  • 요구사항의 기록 : 자연어로 기록된 문서, 사용자케이스(User Case),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등의 형태로 요구사항의 분석 결과를 문서로 명세화하는 작업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

기본원칙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통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하는데 반드시 준수해 야 할 기본사항들을 정의하고 있다.

공공기관 모바일 서비스의 발주자와 설계자는 다음의 기본원칙을 숙지하고 기본원칙에서 제시하는 필수사항과 권장사항, 제약사항을 고려하여 개발한다.
  1.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2. 소수의 핵심기능에 집중한다.
  3. 디바이스의 호환성, 확장성을 고려한다
  4. 정보소외계층의 접근성을 고려한다.
  5. 웹표준을 준수하여 개발한다.
  6. 일관성을 유지한다.
  7. 이미지를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1.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가.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과 상황을 이해한다.

  • 사용자가 누구인가, 나이, 숙련도, 문화 등에 대해 충분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 사용 환경과 목적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자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설계해야 한다.
  • 예를 들어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는지 사적인 공간에서 사용하는지, 여유가 있는 시간에 사 용하는지, 지하철을 기다리는 짧은 시간에 사용하는지 등의 여러 상황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낸다.

  • 이 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사용할 것인가를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

나. 사용자가 설명서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이도 직관적으로 사용법을 파악하고 쉽 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다. 사용자의 잠재적인 실수를 고려해야 한다.

  • 사용자는 언제든지 실수를 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실수를 뒤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이 항상 제공되어야 한다.

라. 항상 훌륭한 기술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아니다.

  • 기술적 요인을 먼저 고려하게 될 때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기능을 제공하게 될 수 있다. 기술적 요인의 적용은 서비스의 목적에 부합되며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사용자 경 험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지가 적용여부의 판단기준이 되어야 한다.

마. 아름다운 디자인만이 최선인 것은 아니다.

  • 그래픽요소가 많은 화려한 디자인이 모든 사용자에게 선호되는 것은 아니다. 생산성 을 높이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화려한 그래픽보다는 간결한 화면을 선호할 수 있다. 디자인이 기능에 부합하도록 디자인 되었을 때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다.

바. 모바일 사용성의 특징을 이해한다.

  • 모바일의 사용은 탭(tap)으로 이루어진다. 손으로 터치 가능한 영역은 최소 40*40 pixel이므로 이보다 큰 반응영역으로 디자인해야 한다.
  • 모바일에서 입력기능은 PC에서의 입력보다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신체기능이 떨어지 는 사용자나 이동 중 사용으로 입력기능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를 고려하여 입 력을 최소화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거나,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출처 : (행정자치부 (2011).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


UI/UX 설계 계획시 고려사항

선별된 UI/UX 요구사항과 콘셉트 아이디어 들은 UI/UX 설계를 진행하기 위한 정보를 담고 있다. UI/UX 설계는 여러 활동들을 수반하고, 선택되는 활동에 따라 설계의 방식, 소요 시간, 문서의 종류가 달라진다. 이러한 문서는 문구로 작성된 문서 외에 화이트보드 스케치,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등이 될 수도 있다

    설계의 계획이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의 예이다.

  • 설계에 적용될 프로세스
  • 설 계시 협업 상황
  • 설계 문서에 대한 보고 및 공유
  • 설계문서 상세함의 적절성
  • 문서의 수명 : 프로젝트 중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문서는 죽은 문서이다.
  • 각 문서 독자(수요자)
  • 해당 설계 문서와 관련된 타 문서 참고 정보
  • 설계문서 작성의 난이도(어느 정도의 노력을 필요로 하는가?)
  • 설계 문서 작성 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다수의 디자이너와 작업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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